디자인 원칙신뢰할 수 있는 서비스

신뢰할 수 있는 디지털 정부 서비스 경험을 제공한다는 것은 사용자가 서비스에 방문하여 이용을 종료하기까지, 매 순간 정부의 공식 서비스임을 분명하게 인지할 수 있으며, 최신의 정확한 정보에 접근할 수 있도록 만드는 것이다.

이 원칙이 중요한 이유

디지털 서비스에 대한 신뢰는 사용자가 서비스를 이용하면서 원하는 결과를 얻고, 실망하지 않는 경험이 반복적으로 누적되는 과정을 통해 매우 천천히 구축된다. 반면 단 한 번의 불만족스러운 경험만으로도 신뢰를 잃을 수 있으며, 이를 회복하려면 처음보다 더 많은 자원을 투입해야 하기 때문에 각별히 유의해야 한다.

이 원칙을 따르기 위한 주요 방안

정부 서비스로서 사용자의 신뢰를 확보하기 위해 다음 사항을 고려한다.

  1. 첫째, 모든 서비스와 모든 화면에 정부 서비스의 공식 배너를 배치하고 헤더와 푸터에 적절한 방식으로 로고를 제공한다.

    사용자가 정부의 공식 서비스임이 명확하지 않다고 느낀다면 서비스 이용을 주저하게 된다.

  2. 둘째, 주기적이고 빈번하게 정보의 정확성 및 최신성을 점검하여 수정한다.

    정확하지 않거나 최신화되지 않은 정보로 인해 사용자는 예상치 못한 어려움을 겪게 되며, 더 이상 서비스를 믿을 수 없게 된다. 불가피하게 정보의 수정/보완에 지연이 발생한다면, 사용자에게 이러한 사실과 최종 반영 일정을 안내하는 것이 바람직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