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은 사용자가 큰 데이터 집합에서 원하는 정보를 찾을 수 있도록 도와주는 기능이다. 사용자가 무엇을 찾고 싶은지 알고 있는 경우에는 일차적인 정보 탐색 수단으로 사용될 수 있으며, 탐색 수단을 통해 원하는 콘텐츠를 찾지 못하는 상황에는 특정 정보와 관련된 단서를 제공함으로써 사용자가 필요한 콘텐츠를 쉽게 찾을 수 있도록 해준다.
검색 결과가 표시되기 전까지 스피너와 스켈레톤(Skeleton)을 표시하여 검색이 진행되고 있음을 사용자가 인지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검색 엔진이 느리거나 고급 검색으로 인해 결과 표시에 더 많은 시간이 소요되는 경우 스피너 대신 진행률 표시 막대를 제공함으로써 대략적으로 검색이 어느 정도로 진행되었고 얼마 후에 결과를 확인할 수 있는지 사용자가 예측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검색을 실행하여 검색 결과 화면으로 전환되었을 때, 연속적이고 추가적인 검색이 가능하도록 검색어 입력 필드를 유지해야 한다.
동일한 기능과 목적을 가진 검색어 입력 필드가 한 화면에 여러 개 제공될 경우 사용자에게 혼동을 줄 수 있다.
[모범 사례]
[피해야 할 사례]
검색 결과 화면 상단의 검색어 입력 필드에 검색 결과를 반환한 검색어, 즉 사용자가 검색을 시도한 검색어를 유지하여 결과 화면에 진입하기 직전에 수행한 작업을 사용자가 기억한 상태에서 원하는 결과를 탐색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검색 결과 수를 명시하여 사용자가 다음 행동을 빠르게 결정할 수 있도록 도와야 한다. 검색 결과를 검색 주제별 탭으로 구분하고 있는 경우, 검색 주제별 결과 수도 반드시 제공해야 한다.
[모범 사례]
사용자는 원하는 정보를 찾기 위해 검색 패턴을 이용한다. 많은 사용자가 자주 검색하는 검색어를 중심으로 검색 결과가 적절한 내용과 순서로 제공되고 있는지 정기적으로 점검하여 검색 결과의 정확성을 향상해야 한다.
사용자 중 일부는 여러 가지 탐색 수단을 통해 원하는 콘텐츠를 찾지 못한 상황에서 필요한 정보의 단서를 발견하기 위해 검색을 사용하므로 정확한 검색어로 검색을 시도하지 못할 가능성이 높다. 또한 사용자가 검색어를 입력하는 과정에서 오타를 포함했을 가능성도 있으므로 입력한 검색어의 유의어, 축약어 등 관련 검색어에 대한 결과를 함께 제시하여 사용자가 필요한 정보에 빠르게 접근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관련성은 키워드 매칭을 통해 결정할 수 있지만, 사용자 경험을 실제로 향상시키려면 확률 기반 접근 방식을 구현하는 것이 좋다.
검색 결과가 지나치게 많이 제공되는 경우 사용자에게 고급 검색 옵션 링크를 직접 제공하거나 정렬/필터
기능을 제안하여 결과 수를 줄이는 과정을 도와야 한다.
예) "원하는 결과를 찾지 못하셨나요? 고급 검색을 사용해 보세요.”
검색 결과가 없는 현상은 실제로 데이터가 없거나 검색 과정에서의 실수 등 다양한 원인으로 인해 나타날
수 있으므로, 사용자에게 문제를 구체적으로 알려주어야 한다. 또한, 원인을 파악한 사용자가 입력한
검색어를 재확인하여, 철자를 수정하거나 다른 검색어를 입력함으로써 필요한 정보를 발견할 수 있도록
안내해야 한다.
검색 결과가 없는 경우 다음 내용이 화면에 반영되어야 한다.
[모범 사례]
[피해야 할 사례]
1Depth | 2Depth | File Link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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