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은 사용자가 큰 데이터 집합에서 원하는 정보를 찾을 수 있도록 도와주는 기능이다. 사용자가 무엇을 찾고 싶은지 알고 있는 경우에는 일차적인 정보 탐색 수단으로 사용될 수 있으며, 탐색 수단을 통해 원하는 콘텐츠를 찾지 못하는 상황에는 특정 정보와 관련된 단서를 제공함으로써 사용자가 필요한 콘텐츠를 쉽게 찾을 수 있도록 해준다.
사용자가 빈번하게 검색하는 주제별로 검색 결과를 구조화하여 제공하게 되면 사용자는 원하는 정보에 더 빠르고 정확하게 접근할 수 있다. 일반적인 디지털 서비스의 통합 검색에서 제공할 수 있는 검색 주제는 다음과 같다.
지나치게 많은 검색 분류는 사용자의 인지적 부담을 증가시키므로 주제별 탐색 탭 패널은 최대 7개만 사용한다. 더 많은 분류가 필요한 경우 검색 필터나 고급 검색에서 분류를 제공한다.
전체 목록을 제공하지 않으면 검색 결과의 정확도나 관련도에 상관없이 고정된 주제별 탭 순서로 정보를 탐색해야 하므로 사용자는 원하는 결과에 빠르게 접근할 수 없다.
전체 목록에서 주제별로 모든 섹션을 구분하는 레이아웃은 검색 주제가 이미지, 동영상과 같이 텍스트가 아닌 형태이거나, 주제별로 독특하게 구성된 레이아웃이 항목을 탐색하는 데 도움이 된다는 명확한 근거가 있는 경우에만 사용해야 한다.
[모범 사례]
[피해야 할 사례]
제목과 설명은 2줄 이내로 제공하여 사용자가 결과 목록을 효율적으로 탐색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2줄을 초과하는 텍스트는 말줄임표를 사용해 잘라 표현함으로써 상세 화면에서 추가로 정보가 제공되고 있음이 드러나야 한다.
항목이 검색 주제와 같은 범주 정보로 구분되어 있는 경우 직관적으로 인지할 수 있는 방식으로 표현하여 원하는 결과 탐색에 걸리는 시간을 최소화해야 한다.
[모범 사례]
검색 결과를 표시할 때는 사용자가 입력했던 검색어와 일치하는 항목을 강조 표시하여, 인지의 흐름에 단절이 생기지 않도록 해야 한다.
한 화면에서 확인할 수 있는 검색 결과를 적절한 수로 제공하여 부가적인 탐색 행동 없이 결과 목록을 탐색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결과 목록에 표시되는 메타 데이터의 수가 적어 항목이 간결하거나 검색 대상 데이터 규모가 큰 경우 사용자가 표시할 항목 수를 원하는 대로 조정할 수 있도록 옵션을 제공하는 것이 좋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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