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은 사용자의 신원을 확인하는 과정으로 사용자가 서비스에 접근할 수 있도록 하는 수단이다. 사용자에게 개인화된 경험을 제공하거나 사용자의 신분/신원을 인증하고자 하는 경우에 사용하기 적합하다.
로그인이 필수적인 화면/기능에 접근을 시도하는 경우에 사용한다.
로그인이 필수적인 화면/기능에 접근을 시도하는 상황에서 로그인 방식에 따라 이후 서비스 이용 과정이 달라지는 경우에 사용한다.
로그인이 필수적인 화면/기능은 아니지만 로그인을 했을 때의 이점이 존재하여 로그인할 것을 제안하는 경우에 사용한다.
로그인하지 않는 옵션을 선택하여 탐색 중인 화면에 머무르고자 하는 사용자, 로그인 없이 서비스를 이용하고자 하는 사용자가 현재의 이용 맥락이 유지됨을 인지할 수 있도록 모달 레이아웃을 이용하여 안내를 제공한다.
[모범 사례]
[피해야 할 사례]
사용자의 작업 과정을 방해하지 말고, 로그인이 필요한 작업을 수행하는 상황에서 로그인을 요청해야
한다.
기본, 추천 유형에서 로그인 안내는 사용자가 로그인이 필수적인 화면/기능에 접근하기 위한 액션 버튼을
실행하였을 때 제공한다.
제안 유형에서 로그인 안내는 사용자가 접근을 시도한 화면이 로딩된 후에 제공한다.
로그인 안내 모달이 제공되는 순간 사용자는 이용 흐름에 방해를 받게 된다. 따라서 로그인 제안은 로그인 상태에서 서비스/기능을 이용했을 때 사용자의 편의성을 향상할 수 있는 경우에만 사용해야 하며, 로그인했을 때의 이점, 로그인하지 않았을 때의 어려움을 포함하여 충분한 설명을 제공해야 한다.
[모범 사례]
로그인 방식에 따라 서비스 이용 방식이 달라지는 경우 로그인 안내 과정에서 이용 절차를 단축할 수 있는 로그인 방식을 추천한다. 예를 들어, A 방식으로 로그인 했을 때에는 최종 단계에서 별도의 본인 인증 과정을 거쳐야 하지만 B 방식으로 로그인했을 때 본인 인증 과정을 건너뛸 수 있다면 로그인 안내에서 B 방식을 사용할 것을 추천하면 된다.
[모범 사례]
현재 화면에 머무르기로 결정한 사용자가 서비스를 계속 이용할 수 있도록 모달 푸터에 ‘로그인 안 함’ 옵션을 제공해야 한다.
[모범 사례]
[피해야 할 사례]